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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허가 - 금융회사 설립 및 경영 관련 인허가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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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허가 안내

금융회사 설립·경영관련 인허가 절차를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를 클릭하시면 금융회사별 인허가 유형별로 구비서류, 심사기준 등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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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허가명 : 신용협동조합 설립 인가

인허가신청

구비서류

신용협동조합설립인가신청서(신용협동조합인가지침 별지1호 서식)
정관
창립총회 의사록 사본
사업계획서
발기인 대표 및 임원의 이력서
설립동의자 명부
사무소 소재지 약도
발기인회 의사록 사본
기타 부속서류

처리기관 및 소요기간

처리기관 및 소요기간
처리기관 소요기간 협조기관
금융위원회(중소금융과) 30일/60일 신용협동조합중앙회(감독부), 금감원(상호여전감독국)

업무처리흐름도

인허가 신청서를 작성하여 금융민원센터에 접수하시면,  금융위원회 또는 금융감독원에서 구비서류를 검토하게 됩니다. 구비서류의 보완이 필요한 경우, 신청인에게 서류의 보완을 요청하게 되며 신청인은 보완요구서를 수행하여 회신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가 완비되면, 심사 확인을 거쳐 안건을 작성하고, 금융위원회의 의결을 받아 의결 결과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심사기준

조합 구성에 관한 사항
조합의 정관 작성, 창립총회의 결의가 법 제7조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조합의 조합원수는 100인 이상이어야 한다
출자금에 관한 사항
조합원의 출자금 합계액이 법 제 14조에서 정하는 최저금액 이상이여야 한다.
조합원 1인의 출자좌수(금액)는 총출자좌수(금액)의 100분의 10 이내이어야 한다.
임원 등의 자격에 관한 사항
조합의 임원 및 발기인은 법 제28조에서 정한 자격제한 대상에 해당되지 않아야 한다.
조합의 임원은 중앙회장이 실시하는 조합설립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조합은 금융위원회가 사업 수행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정하는 요건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조직구조 및 관리운용체계에 관한 사항
중앙회가 정한 표준정관 및 표준업무방법서에 의거 조직되어 조합원의 권익을 해할 우려가 없어야 한다.
조합의 사무소는 면적이 30제곱미터 이상으로서 중앙회와 호환이 가능한 전자계산조직을 갖추어야 한다.
사업계획서에 관한 사항
영업개시후 3개년간 추정재무제표 및 수익전망이 영업계획에 비추어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자금 조달·운용계획 및 인력운용계획이 주된 고객, 주된 서비스 내용 등 영업 전략에 비추어 적정하여야 한다.

관련법령

신용협동조합법, 신용협동조합법시행령, 신용협동조합인가지침

신청안내

01 인허가 유형 선택 먼저 신청하고자 하는 인허가 업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02 신청서작성 인허가 신청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인허가 신청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03구비서류첨부 인허가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파일로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업로드 가능한 파일형식:HWP,PDF,DOC,XLS,PPT,JPG,GIF)모든 구비서류를 전자문서로 스캐닝하기가 어렵거나 첨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구비서류를 우편등으로 별도 송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4신청완료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확인서가 발부 가능합니다. 접수완료된 신청서에 대해서는 처리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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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금융민원센터
전화번호 : (국번없이)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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